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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테라 0.9.3 패치 노트 핵심 정리(+남은 문제점에 대한 고찰)

깜쿤댕이 2020. 4. 1.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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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은 계획이 다 있었다. 문제점이 여전히 많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오래간만에 원하던 갓 패치가 나온 느낌이라 신나서 정리했다.

 

 

0.9.3 패치 노트 정리

우선 패치노트 전문은 공식 사이트 링크 참고

https://playruneterra.com/ko-kr/news/patch-0-9-3-notes/

 

 

1. 보물창고에서 보상을 무제한 획득 가능. 

 

보물창고의 보상이 아래처럼 바뀌었다.

  • 2레벨부터는 탐험 토큰이 지급됩니다. (기존 10 레벨 이상)
  • 5 레벨부터는 무작위 챔피언 카드가 지급됩니다.
  • 10 레벨부터는챔피언 만능카드가 지급됩니다. (5 레벨의 무작위 챔피언 카드 대신 지급)
  • 13 레벨부터는 4,500 XP당 캡슐이 무제한으로 지급됩니다. 캡슐에는 최소 3장의 희귀급 카드와 2장의 일반급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캡슐을 포함해 무작위 업그레이드 가능)

 

chest

*참고로 보상의 변경 때문에 정식 패치를 하기 전까지는 보물상자를 열지 못하도록 해두었다고 하니 참고.

 

 

2. 승리 XP 무제한 획득 가능.

 

일일퀘스트의 승리 XP가 아니라 결과화면에서 나오는 XP를 말한다.

  • 일반 및 랭크 PVP 게임과 탐험에서 승리할 때마다 각각 200 XP와 100 XP의 기본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오늘의 승리 보너스는 계속 적용됩니다.
  • AI 대전에서 승리하면 최소 50 XP를 획득합니다.
    • AI 대전 1~10승: 100 XP
    • AI 대전 11승 이상: 50 XP

 

3. 만능카드 무제한 구매 가능.

 

문제의 '(재고 있음) '

재고 삭제
이제는 사라진다고 한다.

  •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만능카드의 주간 제한이 사라집니다.
  • 코인을 사용해 수집품 메뉴에서 카드를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같은 등급의 만능카드와 같습니다.)

 

 

 

4. 탐험의 비용 및 보상 감소(회전율 증가)

 

비용과 보상을 낮추었다고 한다.

  • 탐험 비용이 파편 3,000개 또는 코인 300개에서 파편 2,000개 또는 코인 200개로 바뀌었습니다.
  • 탐험 보상 변경:
    • 0회 승리: 서사급 캡슐
      • 서사급 캡슐에는 서사급 카드 1장, 희귀급 카드 2장, 일반급 카드 2장이 들어 있으며 무작위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캡슐 포함)
    • 1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100개
    • 2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200개
    • 3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200개, 일반급 만능카드
    • 4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300개, 일반급 만능카드 2장
    • 5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500개, 희귀급 만능카드, 일반급 만능카드
    • 6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1,000개, 희귀급 만능카드, 일반급 만능카드
    • 7회 승리: 서사급 캡슐, 파편 2,000개, 희귀급 만능카드 2장
  • 추가 정보:
    • 0.9.3 패치 이전에 변경 전 비용을 내고 시작한 탐험에서는 기존의 보상이 지급됩니다.
    • 0.9.3 패치가 적용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보유 중인 탐험 토큰 1개당 파편 1,000개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토큰으로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 파편은 아무런 '획득 그래픽' 없이 파편 총보유량에 바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룬테라 이미지1

 

 

5. 서막 보상 변경. 

 

초반에 더 많은 카드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 2 레벨 보상은 9 레벨에 지급되도록 바뀌며, 보상도 희귀급 만능카드 + 파편 200개에서 서사급 만능카드 + 파편 200개로 변경됩니다.
  • 3~9 레벨 보상은 1 레벨씩 일찍 지급됩니다. (즉, 2~8 레벨에 지급됩니다.)

 

 

6. 기타

 

타이머 시간 조절

적용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타이머를 오래 기다리는(밧줄 태우는) 유저들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하스스톤보다 중간중간 상대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분명 개선이 필요해 보이긴 했는데 계속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면 좋을 것 같다.

 

이외에도 자잘한 버그, 텍스트 수정, 마스터 티어의 MMR 랭크 변동폭 조절 등등 적용되었다.

 

 

패치의 방향에 대한 생각

 

내가 기분이 좋은 큰 핵심은 카드 획득 방법들이 무제한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라이엇이 룬테라는 과금을 적게 유도하겠다는 공약을 걸어서였는지 몰라도

초반에 성장(보상 획득)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심지어 과금도 마음대로 못하도록 일주일마다 구매 제한을 걸어두었고

일일 퀘스트나 전투를 통해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에 제한을 두어서 

많이 해봤자 의미 없는 플레이로 이어졌다.

 

문제는 이게 아예 유저의 정착을 방해해버린다는 점에 있었다.

 

기본적으로 룬테라 초반에 유입하는 유저들은 하스스톤 등으로 카드게임에 대한 기본이 조금씩 있는 유저 들일 가능성이 높을터이고 그 말은 즉, 최소한의 메타 덱을 일단 맞추고 시작하고 싶어 하는 유저들이 많다는 얘기이다. 

 

그런데 과금 유저와 저과금 유저 간의 격차를 줄이고자 이걸 강제로 제한해버리니 모든 유저가 메타 덱은 그림의 떡으로 놔둔 상태로 견본 덱 플레이만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견본 덱만으로 한다는 느낌이니 재미를 느끼기 전에 이탈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 같다.

 

유저 격차를 줄인다는 의도에서는 좋았으나 그 방식이 올바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적어도 초반에 어느 정도 메타 덱 흉내는 낼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보상이나 혹은 그 정도까지 맞출 때 까지는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될 것이라 생각이 들었고

 

그렇기에 이번 패치의 방향이 나쁘지 않아 보인다.

(사실 지금보다 초반만 더 가속해주어서 메타 기본 덱만 맞추고, 후반의 모든 메타 덱을 섭렵하기는 어렵게 조절해주면 좋을 것 같지만)

 

룬테라 이미지2

 

남은 문제에 대해

 

아직 개인적으로 크게 남았다고 생각하는 개선점은 두 가지다.

 

1. UI 개선

 

특히 덱 편집할 때 MTG아레나, 하스스톤 등에 비해 많이 불편하고 직관적이지가 않다.

 

카드를 넣고 빼고도 매번 헷갈려서 실수가 많이나오고... 만능카드나 파편에 대한 인지도 어렵고 총체적으로 문제가 많다. 하스스톤과 카드를 만들고 구성하는 방식이 많이 다른 것도 아닌데 굳이 참고하지 않고 더 어렵게 꼬아둔 점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참고해서 더 개선해서 나와야 정상아닌가...?

 

 

 

2. 수동적인 카드 카운터 밸런스

 

이건 나중에 룬테라 단점으로 정리해볼까 했던 부분인데 메타 덱들을 돌리면서 드는 생각은 덱들이 너무 딱딱? 하다 는 느낌은 받았다는 점이다.

 

 특정 덱에 대한 대처법들이 하스나 매직에 비해 상당히 수동적이다. 적의 다음 수를 계산한다 하더라도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이 너무 적다는 느낌을 받는다. A카드는 무조건 B로 막아야해 라는 수 싸움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해야 할까...

 

 하스나 매직은 'A 카드를 B나 C로 막으면 좋고 D나 E카드로 막으면 좀 리스크는 커도 리턴이 좋아' 뭐 이런 식의 선택권이 많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 여기서 드로우를 땡겨야 할지 아니면 한번 교환을 가야 할지 등등 고민에 빠지고 그것에 대한 희비교차가 게임에 큰 재미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게 단지 카드수가 적은 초반이라 그런 것인지는 지켜보긴 해야겠지만)

 

그러나 현재의 룬테라는 어느 정도 그 카운터가 정해져 있고 내가 그 카드가 없다? 하면 특정 카드는 아예 막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못 막는 상황을 감수하고 플레이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불쾌한 느낌을 받는다.)

 

 

중간중간 번역해서 올라오는 개발자들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 생각 들을 보면 그래도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은 아닌 것 같아서 앞으로 기대가 된다. 

 

하스랑 다르게 룬테라가 매직처럼 중간에 적의 플랜이나 주문을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많이 느끼고 있는 터라 문제점들을 잘 수정해서 흥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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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테라 이미지 주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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