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출시 예정인 라이엇 게임즈의 FPS 신작 발로란트가 최근 클로즈 베타 일정을 공개했다. (4월 7일)
베타를 시작 하자마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캐릭터, 훈련장, 무기 스킨 등등 현재까지 공개된 자료들을 정리해봤다.
**5월 5일 한국 베타시작 링크 추가**
[게임/News & Review] - '발로란트' 한국 CBT 시작! 베타 참여 방법(드롭스,경쟁전 패치)
권장 사양만 보고 싶은 경우 아래 목차를 누르면 바로 이동 가능하다.
목차
게임 시스템
스킬, 캐릭터
핑과 핵에 대한 대비책 마련
무기
권장 사양
기타 유출 자료(+랭크 시스템 추가)
게임 시스템
발로란트의 현재까지 공개 영상을 보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S:GO), 서든어택과 같은 전통 FPS의 계보를 이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약간의 하이퍼FPS 향(?)을 첨가한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전통 FPS와 유사하게 폭탄 설치 및 해제, 점령전 등의 게임 방식으로 승패를 결정하며 각 라운드가 모두 끝나면 30~40분이 걸린다고 한다.
또한 총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LOL의 세계관이 아닌 새로운 세계관을 선보인다.
스킬, 캐릭터
공개된 캐릭터 목록
[게임/Tip] - 발로란트 에이전트(Agent) 10명 총정리(스킬)
전통 FPS와는 다르게 하이퍼 FPS적인 요소를 섞은 만큼 섬광, 수류탄, 연막탄 같은 전략적 요소를 역할을 대신하는 스킬들이 등장한다.
이러한 스킬은 각 캐릭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기존 FPS보다 더 많은 특수 스킬들이 추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공개한 캐릭터는 총 8종 이며 출시에는 12종의 캐릭터로 시작을 한다고 한다.
또한 배틀패스 방식으로 신규 캐릭터들을 5종씩 판매를 한다는 얘기도 있다. 만약 사실이라면 오버워치 보다는 빠른 캐릭터 업데이트 주기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무기부터 해서 캐릭터의 크기, 가용 포지션 등이 완전히 다른 오버워치와는 다르게 발로란트는 겹치는 부분이 많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리소스면에서나 밸런스면에서나 더 빠르게 생산 가능해 보인다.)
핑과 핵에 대한 대비책 마련
기존 FPS들은 핑이나 서버 속도 문제로 많은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한다.
문제는 이러한 클라이언트 데이터들은 해커들에게 좋은 재료가 되어 월핵이나 에임 핵 등으로 가공된다는 것이다.
발로란트는 이에 대해 서버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한 것으로 보인다. '전장의 안개'라고 부르는 시스템. 유저가 직접 적의 위치를 보기 전까진 데이터 자체를 클라이언트에서 취급하지 않는 방식의 데이터 처리 방식을 선보인다고 한다.
사실 서버를 해킹하는 경우는 대부분 추적이 가능하며, 뚫리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핵 개발의 가능성을 많이 낮춰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외에도 빅데이터를 통한 핵 유저 감시, 하드웨어 정지 조치 등을 미리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핵으로 피해를 많이 본 다른 FPS 게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또한 다른 FPS 게임에 비해 몇 배 높은 128 틱 레이트 서버를 사용하여 전 세계 주요 도시 플레이어들에게 35ms의 핑을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감을 더한다.
위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아래 개발자 인터뷰 참고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34824
무기
오버워치와 가장 큰 차이라 생각하는 부분은 무기 시스템이다.
발로란트의 경우 무기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구매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특수 능력(스킬) + 무기'의 고정으로 반드시 정해진 포지션을 수행하는 오버워치와는 다르게 더 탄력적인 포지션 운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이는 곧 '남 탓'을 줄여주고, 팀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 피로도 또한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버워치는 탱커 캐릭터는 탱커의 역할만을 강요받고 힐러 캐릭터는 절대 딜러가 될 수 없는 식의 포지션의 강제성이 매우 강하다. 그 때문에 매칭을 분리시키기도 했고, 222로 고정을 해버리고, 금지 영웅을 만드는 등... 모든 문제의 시작은 여기서 왔다.
다만 발로란트의 방식에 단점도 존재하는데, 피지컬이나 부담감 등으로 자신이 딜러를 하고 싶지 않더라도 모두가 딜러를 해야 한다는 말이라서 오버워치보다는 편향적인 유저층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권장 사양
최소 사양(30프레임) | 권장 사양(60프레임) | 최고 사양(144이상) | |
프로세서 | Intel i3-370M | Intel i3-4150 | Intel Core i5-4460 3.2GHz |
그래픽 카드 | Intel HD 3000 | Geforce GT730 | GTX 1050 Ti |
그래픽 카드 램(RAM) | 최소 1GB | ||
램(RAM) | 4GB | 6GB | 8GB |
운영 체제 | 윈도우 7/8/10 64비트 |
출처는 아래 링크 참고
기타 유출 자료
몇 가지 재미있는 정보도 찾았다.
에임이 중요한 만큼 게임에서 제공하는 훈련장이 있는데, 상당히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시중에 유료로 팔리는 에임 훈련 프로그램들도 많이 참고한 듯하다.
위 자료는 레딧에 유출된 정보로, 현재는 삭제되었으나… 아래 출처에 남아 있다.
또한 무기 스킨 변경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발로란트의 랭크 체계도 공개했다. (아래 이미지 참고)
뭐 어차피 익숙해지겠지만
왜 흔히 사용하는 브실골을 사용하지 않았는지는 모르겠다. 괜히 헷갈리게...
*각 자료들은 유출 정보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출시 후 게임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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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게임 이미지, 스크린샷의 저작권은 해당 게임사에 있습니다.
타 사이트 및 타 저작권자의 자료를 가져온 경우 출처를 남겨두었습니다.
문제 발생 시 삭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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